본문 바로가기

사자성어모음

견물생심 뜻과 유래 - 당신의 양심을 믿지 마세요

 

견물생심 - 눈에 보이면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싶어하는 금괴
견물생심 - 눈에 보이면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싶어하는 금괴 (출처:바이두)

 

오늘은 사자성어 견물생심의 뜻, 유래, 예문, 비슷한 말 등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사진처럼 은행에만 있을 것 같은 금괴 수 백개가 자신의 옆에 쌓여 있으면 누구라도 한 개 쯤은 가지고 싶은 마음이 생길 것입니다. 남의 물건에 손을 대면 안된다는 것 쯤은 알고 있으니 실제로 행동에 옮기는 사람은 드물겠지만 그 마음이야 어쩔 수 없는 것이죠. 이처럼 남의 물건을 보면 본능적으로 가지고 싶은 마음이 생길 때를 바로 견물생심이라고 합니다. 언뜻 보면 견물생심이 무조건 옳지 않은 마음가짐이라고 느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생겨나는 마음인데, 중요한 것은 그런 마음이 나쁜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어떻게 마음을 다스려야 할지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견물생심 한자와 한글
견물생심 한자와 한글

 

견물생심 뜻

사자성어 견물생심은 한자어로 見(볼 견), 物(물건 물), 生(날 생), 心(마음 심)이라고 쓰는데, 한자 그대로 해석하면 '물건을 보면 마음이 생긴다.'가 됩니다. 깊은 뜻은 '좋은 물건을 보면 그걸 가지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입니다.

 

우리는 아주 어릴 적부터 부모님이나 선생님 등 많은 어른들께 '남의 물건을 『탐하면¹』 안된다.'라고 배웁니다. 남의 물건을 훔치는 것이 가장 큰 잘못일텐데, 왜 어른들은 '남의 물건을 훔치지 마라.'보다는 탐하지 말라고 했을까요? 탐한다는 것은 바로 욕심과 욕망을 의미합니다. 남의 소중한 물건을 보았을 때 생기는 견물생심이 바로 욕망을 만들게 되고, 사람의 머릿속에는 점점 그 욕망들이 가득차게 됩니다. 그리고, 결국에 누군가는 머리가 시키는 대로 행동으로 옮길 수도 있는 것이죠. 그래서, 어른들은 훔치지 말라고 가르치기에 앞서 탐하지 말라고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러나, TV를 보면 남의 물건을 훔치는 도둑이나 강도에 대한 뉴스가 하루가 멀다하고 나오는 게 현실입니다. 아무리 어릴적부터 반복적인 교육을 해도 우리 사회에는 아직 도둑이나 강도가 너무 많고, 앞으로도 쉽게 없어지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견물생심이 바로 사람의 본능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좋은 물건을 가지고 싶고, 좋은 음식을 먹고 싶어하는데, 그게 자신의 것이 아니라고 해서 마음이 없어지지는 않는 것입니다. 물론, 교육의 효과때문에 견물생심의 다음 단계인 도둑질까지 가는 일은 드물지만 마음 자체가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본능은 억누르는 교육으로는 큰 효과를 볼 수 없고 각자가 지혜롭게 헤쳐나갈 수 있게 방향을 제시해 줘야 합니다. 좋은 것을 얻기 위해 꼭 훔쳐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스스로 노력하고 방법을 찾아서 정당한 방법으로 얻어내면 되는 것이지요. 옛말에 '고기를 잡아 주지 말고, 낚시하는 법을 가르쳐라.'라는 말이 있는데, 견물생심 또한 이와 비슷합니다. 좋은 것을 얻기 위해 목표를 세우는 방법을 알려주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다 보면, 정정당당하게 자신의 본능을 해소할 수 있음을 누구나 알게 될 것입니다.

 

탐하다¹ : 어떤 것을 갖고 싶어 지난친 욕심을 부리다.

 

견물생심 예문

  • 친구가 용돈으로 하나씩 모은 포켓몬 카드를 보니까 너무 가지고 싶은 마음에 견물생심이 생겼어요.
  • 친구의 최신형 휴대폰을 보고 견물생심이 생겨서 엄마에게 사달라고 졸라대다 엄청 혼났어요.
  • 직장 동료가 새차를 시승하는데 함께 가자고 했지만 견물생심이 생길까봐 거절했습니다.

 

견물생심 비슷한 말

  • 지강급미(舐糠及米) : 겨를 핥아 먹다 마침내 쌀까지 먹는다는 뜻으로,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음을 의미하는 말.
  • 득롱망촉(得隴望蜀) : 농(땅 이름)의 땅을 얻고 나서 촉(땅 이름)의 땅까지 바란다는 뜻으로, 한 가지를 이루고 나서 또 한가지를 바라는 인간의 욕심을 의미하는 말.

 

견물생심 유래

견물생심은 그 유래가 나오지는 않는데, 우리가 잘 아는 '이솝우화'의 욕심 많은 개의 이야기에서도 견물생심의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욕심 많은 개 하나가 입에 먹이를 잔뜩 물고 숲 속을 걷고 있었습니다. 냇가를 건너가던 개는 물 속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되었는데, 물 속에는 자신과 닮은 개가 자신보다 더 큰 고기를 물고 있는게 아니겠어요! 욕심 많은 개는 너무 탐이 나서 자신이 고리를 물고 있다는 것도 잊고 큰 소리로 짖어 댔습니다. 그 순간 입에 물고 있던 고기는 '풍덩'하고 물 속으로 사라지고 말았답니다.

 

견물생심처럼 무엇인가를 가지고 싶은 마음은 인간에게서 나오는 자연스러운 모습입니다. 그 마음을 무조건 나쁜 것으로 치부하거나 무시하지 말고 '가지고 싶은' 순수한 본성을 잘 활용하여 더욱 노력하는 마음으로 만든다면 그것보다 더 좋은 해결책은 없을 것입니다. 오늘은 사자성어 견물생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