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자성어모음

결자해지 뜻과 유래 - 책임을 지는 자세

 

결자해지 - 머릿속이 꼬이면 스스로 풀어 보세요
결자해지 - 머릿속이 꼬이면 스스로 풀어 보세요 (출처:바이두)

 

오늘은 사자성어 결자해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살면서 수 없이 많은 행동과 결정을 합니다. 어떤 분은 자신이 결정하는 게 별로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 사람은 하루에도 수 십에서 수 백번 이상 머릿속에서 결정을 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합니다. 학생이라면 밥을 먹고 등교할지, 가는 길에 문구점에 들릴지, 큰길 아니면 지름길로 갈지 등 아침부터 이런 저런 결정을 하고 선택을 합니다. 성인들 또한 마찬가지인데, 오늘 점심은 어떤 음식으로 먹을지, 옷은 어떤걸 입고 갈지, 지각인 것 같은데 택시를 타야 될지 등 하루 내내 이런 저런 결정을 하느라 머릿속은 정말 바쁩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내리는 결정들에는 좋은 결정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결정도 있습니다. 결정을 할 때는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했는데, 시간이 흐른 뒤에는 그게 잘못된 선택이었다는 것을 깨닫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결자해지 한자와 한글
결자해지 한자와 한글

 

결자해지 뜻

사자성어 결자해지는 한자어로 結(맺을 결), 者(사람 자), 解(풀 해), 之(갈 지)라고 쓰는데, 그대로 풀어 쓰면 '매듭을 맺은(묶은) 사람이 그 매듭을 풀어야 한다.'가 됩니다. 이 말은 바로 '일을 결정하거나 문제를 일으킨 사람이 그 일을 책임지고 해결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누구나 자신이 저지른 일은 잘잘못을 떠나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데, 자신이 진행하던 일도 조금만 힘들어지면 다른 사람에게 전가하거나 무책임하게 그만두는 사람에게 충고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모든 일에는 책임이 뒤따르는 법입니다. 불교에서는 '인과응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는데, 이 말은 '모든 일의 결과에는 그 결과가 나타날 수 밖에 없는 원인이 있다.'는 뜻입니다. 원인을 제공한 사람이 당연히 결과도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고 결자해지를 해야 합니다. 만약 결자해지를 하지 않는다면 불교에서 말하는 『업보¹』처럼 이번 생에 저지른 일들을 다음 생에라도 책임져야 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결자해지는 사회 구성원이 지켜야 할 최소한의 도리이자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기 위해 요구되는 책임지는 자세를 말합니다.

 

업보¹ : 전생에 저지른 잘못으로 인한 앙갚음 이나 과거에 저지른 악한 행위를 현재에 이르러 되받는 것을 의미함.

 

결자해지와 함께 알아야 할 사자성어

  • 인과응보(因果應報) : 원인과 결과에는 그에 응하는 이유가 있다는 뜻. 어떤 일의 결과가 나타난 것은 그 결과가 나타날 수 밖에 없는 원인이 있다는 의미.
  • 사필귀정(事必歸正) : 모든 일은 반드시 바르게 돌아간다는 뜻. 말 그대로 나쁜 일은 나쁜 결과로, 바른 일은 바른 결과로 돌아간다는 의미.
 

사필귀정 뜻과 유래 - 언제나 해피엔딩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자성어 사필귀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여러분은 디즈니 만화 좋아하시나요? 저도 어렸을 때부터 디즈니 만화를 보고 자라나서 그런지 어른이 되어서도 디즈니 만화

widenote.tistory.com

  • 자업자득(自業自得) : 자기가 저지른 일에 대한 결과에 대해서는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는 의미로 부정적인 표현으로 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