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자성어모음

군계일학 뜻과 유래 - 스스로 빛나는 보석 같은 존재

 

군계일학 - 학의 아름다운 비행
군계일학 - 학의 아름다운 비행(출처:바이두)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자성어 군계일학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학(두루미)은 예로 부터 깨끗하고 아름다움을 간직한 새로 표현되었습니다. 우리 선조들은 학을 통해 청렴하고 청빈한 백성의 세상, 즉 세상이 평온하여 백성이 행복한 태평성대의 세상을 꿈꿔 왔습니다. 또한 신선이 사는 세계를 표현할 때도 학은 단골처럼 등장하였습니다. 이처럼 학은 어떠한 경우에도 때가 묻지 않은 순수한 동물로 그려졌으며, 욕심을 부리지 않고 유유자적하며 자연을 벗삼아 살아갔던 선비에 빗대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 조상들에게 두루 사랑받았던 학을 사자성어 군계일학에서는 어떻게 표현하고 있을까요?

이제부터 알아볼까요?

 

 

군계일학 한자와 한글

 

군계일학 뜻

군계일학은 한자어로 群(무리 군), 鷄(닭 계), 一(하나 일), 鶴(학 학) 이라고 쓰는데, 말 그대로 '닭의 무리 중에 있는 한 마리의 학'이란 뜻입니다. 닭을 무시하는 건 아니지만... 😌😌 새 중에서 타조와 함께 대표적으로 날지 못하는 새인 닭의 무리 중에 키도 크고 고고한 학 한마리가 섞여 있다면 어떨까요? 아무리 숨어 있어도 눈에 띄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처럼 군계일학은 '많은 사람들 중에서 가장 특별하고 뛰어난 사람'을 일컫는 사자성어입니다.

군계일학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사자성어이지만, 한자를 쓰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특히, 닭을 의미하는 鷄(닭 계)자와 학을 의미하는 鶴(학 학)자는 복잡한 한자어이므로 유심히 보고 '쓰기 연습'을 많이 해보셔야 합니다.

 

군계일학 반대말

  • 장삼이사(張三李四) - 장씨 성의 셋째 자식과 이씨 성의 넷째 자식이란 말. 옛날 중국에서는 장씨 성과 이씨 성이 정말 많아서 보통 흔하고 특별하지 않은 사람을 일컫는 사자성어.

 

군계일학 유래

군계일학은 옛 중국 위진시대의 '죽림칠현'이라는 선비들의 이야기에서 유래합니다.

어지럽고 혼란스러운 위진시대에 자신의 뜻을 펼치지 못하고 세상을 벗어나 조용히 지내던 죽림칠현이라는 선비들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는 혜강이라는 뛰어난 문학가가 있었는데, 그는 끝까지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고 혼란스러운 세상에 나가는 것을 거부하다가 위정자들에게 트집을 잡혀 죽임을 당했습니다. 혜강에게는 어린 아들이 하나 있었는데, 그의 이름은 혜소였는데, 자랄수록 자신의 아버지를 닮아 갔습니다. 죽림칠현 중에 벼슬살이를 하던 산도는 진나라의 초대 황제 사마염에게 혜소의 등용을 적극 권했습니다. 산도를 신임했던 황제 사마염은 그의 말대로 혜소를 비서랑에 임명하였습니다. 혜소가 처음으로 황제의 부름을 받은 날, 그의 용모를 본 어떤 사람이 죽림칠현의 또 다른 선비였던 왕융에게 말했습니다. "어제 혜소를 보았는데 많은 인파 속에서도 유난히 의젓하고 빛이 나는게 마치 한마리의 학이 닭무리에 있는 것 같았습니다." 그러자 혜소의 아버지 혜강을 잘 알고 있던 왕융이 말했습니다. "당신은 혜강을 본 적이 없습니까? 그는 혜소보다 훨씬 뛰어난 사람이었습니다."

군계일학은 위에서 유래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누구나 한 번쯤은 군계일학이 되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하지만, 군계일학이 되기는 그렇게 쉽지 않죠. 일전에 배운 사자성어처럼 와신상담해야 하며 고진감래해야 합니다. 쓰디 쓴 고통이나 어려움을 인내하면서 자신의 꿈을 향해 끈기 있게 전진해야 비로소 군계일학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군계일학이 더욱 특별하고 가만히 있어도 빛이 나는 것입니다. 오늘은 사자성어 군계일학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와신상담 뜻과 유래 - 인내는 쓰나 그 열매는 달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자성어 와신상담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자전거 탈 줄 아시나요? 어른들 중에서도 자전거를 타지 못하는 분들이 간혹 계시는데, 자전거는 생각보다 배우기

widenot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