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자성어모음

동상이몽 뜻과 유래 - 아무도 모르는 게 사람 마음입니다

 

동상이몽 - 손을 맞잡고 함께 웃어도 다른 생각을 하는 것
동상이몽 - 손을 맞잡고 함께 웃어도 다른 생각을 하는 것 (출처:바이두)

 

오늘은 사자성어 동상이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끔 친구나 가족과 행복하게 지내는 것 같아도 상대방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쏭달쏭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바나 생각하는 것들을 다른 사람에게 모두 말하지는 않으니까 당연히 그 사람의 마음을 전부 알 수는 없겠죠. 옛말에 '열길 물 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말이 있듯이, 옆에서 함께 웃고 즐거워도 결국 사람은 제각각 자신만의 생각에 빠지기 마련입니다.

 

그나저나 동상이몽 하니까 어디서 많이 들어본 것 같죠? 😀😀 아는 분은 알겠지만 요즘 SBS에서 월요일 밤에 방영하는 TV프로그램 제목이 '동상이몽2-너는 내운명'인데요. 결혼한 연예인들이 자신의 남편 혹은 자신의 아내와의 에피소드를 풀어내는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시작한지 5년이 가까워지는 걸 보니 꽤 인기가 것 같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도 마찬가지로 서로 사랑하고 수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낸 남편 또는 아내의 마음을 몰라서 다투거나 투정을 부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동상이몽의 원래 뜻은 좀 더 현실적이라고 해야 할까요? TV프로그램의 제목으로 쓰기에 적절한지 의심스러울 만큼 부정적인 뜻이 담겨 있습니다.

 

 

동상이몽 한자와 한글
동상이몽 한자와 한글

 

동상이몽 뜻

사자성어 동상이몽은 한자어로 同(같을 동), 床(침대 상), 異(다를 이), 夢(꿈 몽)이라고 쓰는데, 간단하게 해석하면 '같은 침대에서 자고 있어도 꿈은 서로 다른 것'을 뜻합니다. 이 말의 속뜻은 '겉으로는 같은 입장을 취하며 동조하는 듯 하지만, 속으로는 다른 의견이나 주장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생각을 하는 것은 십분 이해하겠는데, 겉으로는 마치 같은 생각을 하는 듯이 행동하는게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나와 같은 편, 같은 상황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나중에 가보니 전혀 다른 생각을 품고 있었다면 어느 누구라도 당황할 수 밖에 없을 겁니다. 바로 동상이몽의 뜻에 숨어 있는 상대방을 향한 '거짓'과 '기만'이 상대방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해롭게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요즘은 처음에 소개한 것 처럼 '상대방의 마음은 아무도 모르는 것.'이란 가벼운 의미로 자주 쓰이고 있어 부정적인 느낌이 많이 희석되었습니다.

 

동상이몽 비슷한 사자성어

  • 동상각몽(同床各夢) : 동상이몽과 완전히 같은 뜻. 세 번째 글자가 異(다를 이)에서 各(각각 각)으로 바뀜.

 

동상이몽 유래

동상이몽의 유래는 옛 중국 남송때의 학자 진량이 처음 사용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많은 나라가 난립하며 전쟁을 치르던 시기였는데, 나라끼리 서로 연합을 하다가 배신을 하고, 또 연합을 하는 등 오늘의 내편이 내일의 적이 되는 일이 비일비재 했기에 진량은 이를 비유하여 '동상이몽'이란 표현을 썼던 것입니다.

 

유래에서 나온 것 처럼 요즘도 사람들은 서로를 믿지 못하고, 아전인수¹격으로 제각각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서 온갖 거짓과 기만을 일삼는 경우가 많습니다. 욕심을 조금씩만 버리고 상대방을 배려하는 자세를 가진다면 동상이몽의 불신 사회도 조금은 완화될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사자성어 동상이몽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전인수 : 자신의 논에만 물 대기. 자신만의 이익을 먼저 챙기려고 하는 욕심을 뜻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