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자성어모음

수구초심 뜻과 유래 - 거꾸로 강을 거슬러 오르는 저 힘찬 연어들처럼

 

수구초심 - 자신의 마지막을 위해 고향으로 돌아가는 연어
수구초심 - 자신의 마지막을 위해 고향으로 돌아가는 연어 (출처:바이두)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자성어 수구초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구초심의 제목에 유명한 가수인 강산에씨의 '거꾸로 강을 거슬러 오르는 저 힘찬 연어들처럼'이란 노래 제목을 붙인 이유는 바로 이 노래의 가사처럼 흐르는 강물을 거꾸로 거슬러 오르는 연어들의 인생이 바로 수구초심에 닿아 있기 때문입니다.

 

강의 상류에서 태어난 연어들은 작은 새끼 연어로 자라면 바다로 나아가 살게 됩니다. 이후 자신이 살던 강의 상류로 다시 돌아가는데, 그 이유는 그곳에서 자신의 마지막 임무인 알을 낳기 위해서입니다. 연어는 여기 저기 알을 낳고 나면 지쳐서 모두 죽습니다. 연어가 죽을 것을 알면서도 바다에서 수천km나 떨어진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이 바로 수구초심의 마음입니다.

 

 

수구초심 한자와 한글
수구초심 한자와 한글

 

수구초심 뜻

수구초심은 한자어로 首(머리 수), 丘(언덕 구), 初(처음 초), 心(마음 심)이라고 쓰는데, 풀어 쓰면 '머리를 언덕으로 두는 처음의 마음'이 됩니다. 이 말은 원래 호사수구(狐死首丘) 라고도 하는데, 그 뜻은 '여우가 죽을 때가 되면 자신이 살던 언덕으로 머리를 바르게 두고 죽는다.'입니다. 사람으로 치면 자신의 꿈을 위해 세상에 나아가 살던 사람도 때가 되면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 사람은 어디에서 살던 어떤 일을 하건간에 자신의 근본을 잊지 않는 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비록 미천한 생물이라도 연어가 바다에 나아가서 몇 년 동안 잘 살다가도 자신이 고향으로 돌아가야 할 때를 본능적으로 알고 머나먼 강의 상류로 돌아가기 위해 죽음을 무릎쓰고 거슬러 올라가는 것은 대단히 감동적인 일입니다. 가수 강산에씨가 부른 노랫말에는 바로 연어의 마음처럼, 사람도 어디로 향해 갈지 알 수 없지만 멈춰 있지 않고 계속 앞으로 나아가다 보면 자신을 있게 한 근본으로 돌아갈 수 있음을 담겨 있습니다.

 

'거꾸로 강을 거슬러 오르는 저 힘찬 연어들처럼' 노래를 만들고 부른 가수 강산에
'거꾸로 강을 거슬러 오르는 저 힘찬 연어들처럼' 노래를 만들고 부른 가수 강산에 (출처:네이버)

 

거꾸로 강을 거슬러 오르는 저 힘찬 연어들처럼 (강산에 작사/작곡)
흐르는 강물을 거꾸로 거슬러 오르는 연어들의 도무지 알 수 없는 그들만의 신비한 이유처럼
그 언제서 부터인가 걸어 걸어 걸어 오는 이 길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이 가야만 하는지
여러 갈래길 중 만약에 이 길이 내가 걸어가고 있는 돌아서 갈 수 밖에 없는 꼬부라진 길 일지라도

딱딱 해지는 발바닥 걸어 걸어 걸어 가다보면 저 넓은 꽃밭에 누워서 난 쉴 수 있겠지
여러 갈래길 중 만약에 이 길이 내가 걸어가고 있는 막막한 어둠으로 별빛조차 없는 길 일지라도
포기할 순 없는거야 걸어 걸어 걸어 가다보면 뜨겁게 날 위해 부서진 햇살을 보겠지
그래도 나에겐 너무나도 많은 축복이란걸 알아 수 없이 많은 걸어 가야할 내 앞길이 있지

 

수구초심 비슷한 사자성어

  • 사향지심(思鄕之心) : 고향을 그리워하며 생각하는 마음.
  • 호사수구(狐死首丘) : 여우가 죽을 때가 되면 자신이 살던 언덕으로 머리를 바르게 둔다는 뜻. 자신의 근본을 잊지 않고,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의미.

 

수구초심 유래

고대 중국의 유가 경전 중의 하나인 '예기'의 단궁상편에 그 유래가 실려 있습니다.

은나라 말기에 살았던 강태공의 원래 이름은 여상이었는데, 그는 위수가에서 서쪽의 제후였던 창이란 사람을 만나 함께 은나라의 주왕을 몰아내고 주나라를 건국했습니다. 주나라의 개국공신이자 큰 공을 세운 강태공은 제나라의 제후로 임명되었고 그곳에서 죽게 됩니다. 하지만 강태공과 그의 5대손에 이르기까지 모두 주나라에 묻혀 장사를 지냈다고 합니다. 이후 사람들은 그의 행동을 인(仁)이라 여기고, 예기에 다음과 같이 남깁니다.
"음악은 그 자연스러움을 즐기는 것이고 예는 그 근본을 잊으면 안된다. 또한 옛사람이 말하길, 여우가 죽을 때가 되면 자기가 살던 언덕으로 머리를 돌리고 죽는 것을 인이라 하였다."
바로 이 말에서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비유하여 수구초심이라 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원래 추석이나 설날이 되면 '명절대이동'이라 하여 객지에 살다가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향으로 돌아갑니다. 고향에 계신 부모님의 얼굴을 뵙고 싶은 마음과 자신이 살던 곳에 대한 애틋함이 바로 사람들의 발걸음을 고향쪽으로 돌리게 하는 것 같습니다.

자신이 나고 자란 고향을 생각하고 그리워하는 마음. 오늘은 사자성어 수구초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