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자성어모음

일장춘몽 뜻과 유래 - 인생은 로또가 아닙니다

 

일장춘몽 - 로또는 나른한 봄날의 하룻밤 꿈일까
일장춘몽 - 로또는 나른한 봄날의 하룻밤 꿈일까 (출처:네이버)

 

오늘은 사자성어 일장춘몽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로또가 처음 시작됐던 20여년전이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여전히 로또의 열기에 빠져 있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가볍게 한 장씩 구매하는 사람부터 이번 주에는 기필코 1등을 하겠다는 기대감으로 적지 않은 금액을 쓰는 사람까지, 로또는 이들에게 일주일간의 기대와 행복을 선물합니다. 그리고, 일주일이 모두 지나가는 토요일 밤이 되면 로또를 구매한 사람들의 99.99999%는 기대가 허탈로 바뀌는 순간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렇게 로또 1등 당첨의 꿈에서 깨고 다음주가 되면 언제 그랬냐는듯 또다시 로또를 구매하며 새로운 꿈을 꾸게 됩니다.

 

로또는 마치 일장춘몽처럼 사람들 곁에 와서 인생역전이 될 것 같은 기대를 안겨 주지만 금새 봄날 하룻밤의 꿈처럼 지나가 버립니다.

 

 

일장춘몽 한자와 한글
일장춘몽 한자와 한글

 

일장춘몽 뜻

사자성어 일장춘몽은 한자어로 一(한 일), 場(마당 장), 春(봄 춘), 夢(꿈 몽)이라고 쓰는데, 그대로 풀어쓰면 '봄날에 꾸는 한바탕의 꿈'이 되는데요. 봄날에 꾸는 꿈이라 하면, 오후의 나른함을 이기지 못하고 스르르 잠든 후 꾸는 달달한 꿈이 떠오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일장춘몽의 속뜻은 '인생의 모든 부귀영화와 희로애락이 한낱 꿈처럼 덧없이 사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무런 준비나 노력없이 막연한 꿈만 가지고 인생을 산다면 그 끝은 허무하고 허탈하게 끝날 수도 있음을 비유할 때 자주 쓰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마치 인생이 로또인 것처럼 한순간에 일확천금이 생겨나 삶이 좋아질꺼라고 생각하지만, 그런 생각 자체가 일장춘몽인 것입니다.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그와 함께 노력하는 자세를 꾸준히 이어가야 자신의 뜻을 펼칠 수 있습니다.

 

일장춘몽 비슷한 사자성어

  • 한단지몽(邯鄲之夢) : 한단에서 꾼 꿈이라는 뜻으로, 일장춘몽과 같이 인생의 부귀영화는 허무함을 의미함. 한단지몽을 꾼 사람의 이름이 '노생'이라서 다른 말로 노생지몽이라고도 함.
  • 호접지몽(胡蝶之夢) : 또는 줄여서 호접몽(胡蝶夢)이라고 함. 나비가 된 꿈이라는 뜻으로, 인생의 무상함을 의미함.

 

일장춘몽 유래

일장춘몽은 옛 중국 북송의 조령치라는 사람이 남긴 '후청록'에서 유래합니다.

중국 송나라의 시인 소동파가 3년간 유배생활을 할 때의 일입니다. 어느 날 그가 큰 표주박 하나만 메고 흥에 겨워 노래를 부르며 가고 있는데, 뒤에서 왠 노파가 소동파의 모습을 보고 놀라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지난 날의 부귀영화는 그저 봄날에 꾸는 한바탕의 꿈처럼 부질 없구나."
그때 당시 문장가로 천하에서 유명했던 사람이 지금은 시골 외딴 길에서 초라하게 흥얼거리는 모습을 보고 노파는 인생의 허무함과 덧없음을 깨달았던 것입니다.

 

여러분, 어차피 인생은 한 번 밖에 살지 못합니다. 운을 경시하고 멀리하자는 게 아니라 너무 운에만 자신의 인생을 맡기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수 없이 많은 성공한 사람들은 '운이 좋아 성공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그 사람들이 말하는 '운'이라는 것은 마치 감나무 아래에 누워 감이 떨어지는 행운을 누리라는 게 아닙니다. 자신의 인생과 미래를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면서 또한 도전을 하다 보면 자신이 생각하지도 못했던 행운이 뒤따른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사자성어 일장춘몽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오해금지 : 로또는 일장춘몽을 설명하기 위한 예시일뿐이며, 적절한 금액으로 로또를 구입하는 것은 요즘 현대인의 취미생활입니다. 글에서 나오는 예시는 너무 행운에만 집착한 인생을 살다보면 일장춘몽과 같은 인생을 살 수도 있다는 것을 비유하기 위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