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자성어모음

반포지효 뜻 유래 예문 비슷한 말 - 부모님과 따로 사는게 효도인 세상

오늘은 반포지효 뜻 유래 예문 비슷한 말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포지효는 바로 효(孝)에 대한 사자성입니다. 중국의 공자가 체계화하고 집대성한 유교의 중심 사상이 바로 효(孝)인데요. 맹자는 효를 일컬어 '백행(百行)의 근본'이라 하였습니다. 사실 효라는 것은 공자가 창시한 개념이 아니라 훨씬 오래전부터 동서양을 가리지 않고 나타난 사상이었습니다. 우리나라는 공자가 활동하던 시기보다 훨씬 전이었던 단군시대부터 바로 이 효와 관련된 내용이 나오는데요. 바로 단군왕검의 강령에 '부모를 잘 공경해야 비로소 하느님을 경배할 수 있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세상이 점점 발전하면서 우리들의 삶은 더욱 풍요로워졌지만, 우리나라에 뿌리 깊게 내렸던 효도 문화의 흔적은 날로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이미 MZ세대 이전부터 대가족을 이루던 전통은 사라진 지 꽤 되었고, 이제 부모님이나 조부모님을 모시고 산다는 건 아주 먼 옛날의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한편, 제가 글의 제목을 '부모님과 따로 사는 게 효도인 세상'이라고 적은 이유는 바로 요즘 시대 상황을 반영한 것입니다.  반포지효가 부모님을 공경하고 봉양하는 자식의 도리를 일컫는 말인데, 요즘은 늦은 나이까지 취직을 하지 않고 결혼도 하지 않으며 부모님에게 계속 자식 대접만 받고 사는 사람들이 흔하기 때문입니다.

 

[목차여기]

 

 

반포지효 뜻

 

반포지효 한자사전 뜻 보기
반포지효 한자사전 뜻 보기

 

반포지효 뜻과 한자 풀이를 더욱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네이버 한자사전에서 음, 한자, 단어, 뜻풀이, 부수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눌러 바로 확인하세요.

 

한자사전 반포지효(反哺之孝) 자세히 보기

 

 

사자성어 반포지효는 한자어로 反(돌이킬 반), 哺(먹일 포), 之(갈 지), 孝(효도 효)라고 쓰는데, 한자어를 그대로 해석하자면 '돌이켜 먹이는 효도'라는 말이 됩니다. 이 말은 까마귀를 두고 비유한 말인데요. 깊은 의미는 '까마귀 새끼가 자라서 늙은 어미새에게 먹이를 물어다 주는 효도'라는 뜻입니다.

 

 

한낱 미물인 까마귀도 자신을 키워준 어미의 은혜를 잊지 않고, 다 자란 후에는 공경하고 봉양한다는 말입니다. 아! 정말 멋진 말이 아닐 수가 없는데, 한편으로는 부끄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제 자신을 뒤돌아보게 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

 

 

옛 유산이 된 대가족 문화
옛 유산이 된 대가족 문화

 

저는 이른 나이에 분가를 하여 독립했지만, 결혼은 오히려 많이 늦어 부모님의 속을 무던히도 태웠습니다. 다행히(?) 좋은 사람을 만나 결혼하여 자식까지 낳았지만, 늦은 나이게 결혼을 하다 보니 이제는 자식을 키우느라 부모님을 공경하고 봉양하는데 소홀한 것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물론, 빠르게 독립하여 찌질한 자식 뒷바라지 오래 하시지 않도록 한 것만 해도 참 다행이지요.

 

 

반포지효 유래

반포지효는 중국의 옛 삼국시대 진나라에 살던 이밀이라는 사람이 쓴 '진정표(陳情表)'라는 명문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진나라의 무제(武帝)가 이밀에게 높은 관직을 내리지만, 이밀은 한사코 관직을 사양합니다. 이에 진무제는 이밀의 충심을 의심하며 불같이 호령하며 명령하지만, 이밀은 진정표를 올리며 다음과 같이 호소합니다. "한낱 까마귀도 어미새의 은혜에 보답하는 마음이 있으니 조모가 돌아가시기 전까지만 봉양할 수 있도록 헤아려 주십시오."
이밀의 진정표(陳情表)는 삼국시대 제갈량의 출사표, 한유의 제십이랑문과 함께 중국의 3대 명문에 속하며, 이를 읽고 슬퍼하지 않은 사람이 없다고 합니다.

 

 

반포지효 활용

 

1. 반포지효 예문

- 반포지효라고 까마귀도 자신을 키워준 은혜에 보답하는데, 요즘에는 이렇게 효도하는 사람을 찾기가 힘들어요.

- 조선시대의 대학자 율곡 이이는 자신을 조선 최고의 지성으로 키워준 어머니 신사임당이 돌아가신 후, 묘 앞에 오두막을 짓고 살면서 삼 년간 아침저녁으로 인사를 드리고 정성껏 모셨다고 합니다. 이는 바로 반포지효의 훌륭한 예라 할 수 있습니다.

 

2. 반포지효 비슷한 말

- 오유반포지효(烏有反哺之孝) : 반포지효의 원형으로, 한자어 그대로 '까마귀도 그 새끼가 자라면 부모에게 먹이를 물어다 준다.'는 말. 자식으로서 부모의 은혜에 보답하는 것을 이르는 말.

- 풍수지탄(風樹之歎) : 나무가 고요하려고 하나 바람이 그치지 않는다는 말로, 부모님을 봉양하려 했으나 이미 돌아가심을 안타까워함.

- 반포보은(反哺報恩) : 자식이 부모의 은혜를 갚는 것을 의미.

- 혼정신성(昏定晨省) : 저녁에는 부모님의 잠자리를 봐드리고, 아침에는 부모님의 문안을 살핀다는 의미.

 

 

 

참고하기

 

1. 효도와 관련된 사자성어 시리즈

1) 풍수지탄 뜻과 유래 - 부모님을 사랑하는 방법
2) 반포지효 뜻 유래 예문 비슷한 말 - 부모님과 따로 사는 게 효도인 세상

 

 

하늘 아래에서 이렇게 숨 쉬고 살아갈 수 있게 해 주신 부모님께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갖고 살겠습니다. 오늘은 사자성어 반포지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