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사자성어 상전벽해의 뜻, 유래, 예문, 비슷한 말 등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2019년 말부터 세계를 휩쓴 코로나 바이러스는 인간의 삶을 크게 바꿔 놓았습니다. 인간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항하여 긴급하게 전용 백신을 개발했지만, 빠르게 진화하는 코로나를 이겨 내기엔 크게 역부족이었습니다. 그리고, 2년이 훌쩍 넘어 바이러스는 진화를 거듭하다 고유의 습성대로 파괴력이 약해진 대신 광범위한 전염으로 바뀌어 가는 듯 합니다. 우리나라 또한 코로나의 한 계열인 오미크론으로 인해 전 국민의 30%가 넘는 감염을 거듭하다가 점차 안정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미래를 알 수는 없겠지만, 이제 다시는 바이러스의 공포가 사람들을 위협하는 일이 생기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코로나가 인류에게 재앙과 같은 불운을 안겨 줬지만 한편으로 세상을 크게 바꿔 놓는 역할을 하기도 했는데, 그건 다름아닌 10년 후에나 현실이 될 거라고 했던 『메타버스(Metaverse, 가상현실세계)¹』 시대의 도래를 촉진했다는 것입니다. 바이러스로 인해 비대면 사회로의 전환이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사람들은 직접 마트에 가거나 음식점에서 식사를 하는 대신 온라인 쇼핑몰에서 모든 생필품을 구입하고 배달 음식으로 끼니를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바이러스가 잦아들면 다시 예전의 분위기로 어느정도 회복되긴 하겠지만, 이제 각자의 집에서 쇼핑을 하고 식사를 하면서 경제 활동까지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완벽한 비대면 사회로의 전환을 막지는 못할 것입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이 비대면 사회를 완벽하게 충족시키는 새로운 세상을 사람들에게 선사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가상현실세계'에서 살아갈 수 있으며, 그 세계는 점차 늘어나 수 백개 이상이 될 것입니다. 가상현실세계이긴 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세계를 골라 능력을 발휘하며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20세기(1900년~1999년)가 지난 모든 세기를 합친 것 보다 훨씬 큰 변화를 만들어 낸 시기였다면, 다시 한번 인간의 기술력으로 지난 모든 역사를 합친 것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크고 훨씬 파격적인 세상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자성어 상전벽해는 바로 이런 엄청난 세상의 변화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메타버스(Metaverse, 가상현실세계)¹ : 지금 우리가 사는 현실세계(Universe)와 가공이나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의 합성어로, 1992년 미국 작가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SF소설 '스노우 크래쉬(Snow Crash)'에 처음 등장한 용어이다. 현실세계(Universe)와 가상(Meta)이 합쳐진 가상현실세계를 의미하는데, 미국의 벤쳐기업인 '린든랩'이 만든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와 국내에서는 네이버제트(Z)가 만든 제페토(ZEPETO)가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상전벽해 뜻
사자성어 상전벽해는 한자어로 桑(뽕나무 상), 田(밭 전), 碧(푸를 벽), 海(바다 해)라고 쓰는데, 그대로 해석하면 '뽕나무 밭이 푸른 바다로 변한다'는 뜻이 됩니다. 깊은 의미는 '세상이 몰라볼 정도로 심하게 변함'을 말하는데, 만약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이 나중에 바다로 변한다는 식의 말을 들으면 쉽게 상상이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쉽게 상상하지 못하는 심한 변화를 두고 상전벽해라고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메타버스(Metaverse)는 사자성어 상전벽해처럼 전혀 상상하지 못했던 세계로 우리를 안내해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미 수 많은 벤쳐기업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을 만들고 있으며, 향후에는 누구든지 자신이 원하면 각각의 메타버스로 접속하여 현실과는 다른 3차원 가상 세계에서 새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메타버스 플랫폼은 엄청나게 늘어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자신이 살고 싶은 세계를 골라서 들어갈 수도 있고, 여러 세계에 접속하는 것도 가능하리라 봅니다. 네이버제트(Z)의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ZEPETO)'에서는 물건을 사고 파는 경제활동도 가능하다고 하니, 앞으로는 어쩌면 현실세계에서 직장에 다니거나 장사를 하지 않고 메타버스로 출근하는 날이 올 수도 있을 것입니다.
상전벽해 예문
- 와! 여기는 내가 어렸을 때 살던 곳인데, 우리집이 어디였는지 찾을 수가 없어. 상전벽해처럼 모든 것이 변해 있네.
- 20세기에 세상은 엄청난 발전을 했다고 생각했는데, 21세기는 그야말로 상전벽해 수준입니다.
상전벽해 비슷한 말
- 능곡지변(陵谷之變) : 언덕이 변하여 골짜기가 되고 골짜기가 변하여 언덕이 된다는 뜻으로, 세상의 변화가 심함을 표현하는 말.
- 창상지변(滄桑之變) : 푸른 바다가 변하여 뽕나무 밭이 된다는 뜻으로, 세상의 변천이 극심함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말.
상전벽해 유래
상전벽해는 중국 진나라 때의 학자 갈홍이 쓴 '신선전'에서 유래됩니다.
옛 중국 한나라 때의 채경이란 귀족이 왕방평이 불리우는 신선을 자신의 집에 초대했습니다. 왕방평은 휘황찬란한 옷을 입고 시종들과 함께 하늘에서 내려 왔는데, 채경을 비롯한 집안 사람들과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왕방평은 시종을 불러 마고라는 선녀를 오게 하였습니다. 마고라 불리우는 선녀는 비단 옷을 입고 신비로운 향기를 풍기는 아름다운 모습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윽고 왕방평이 가지고 온 귀한 음식과 함께 집안에서 잔치가 벌어지자, 마고라는 선녀가 왕방평에게 말을 했습니다.
"제가 신선님을 섬기고 나서 동해의 푸른 바다가 세 번이나 뽕나무 밭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번에 신선들이 살고 있는 동해의 봉래산 앞바다가 다시 얕아지고 있는 것을 보니 육지로 바뀌려는 것일까요?"
이 말을 들은 채경과 집안 사람들은 놀라서 입을 다물지 못했습니다. 아름다운 소녀로 보이는 마고의 실제 나이가 가늠이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상전벽해는 이처럼 세상이 몰라보게 변하는 것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그리고, 지금은 다시 한번 세상이 상전벽해를 시작하려고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복잡하고 변화가 빠른 세상에 적응하면서 산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달리 생각해 보면 누구라도 변화하는 세상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아직 젊고 생각이 깨어 있는 여러분들이 새로운 세상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사자성어 상전벽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자성어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고마비 뜻과 유래 - 결실을 이루는 계절 (0) | 2022.05.02 |
---|---|
일취월장 뜻과 유래 - 성장하는 사람들의 특별한 비밀 (0) | 2022.05.01 |
수어지교 뜻과 유래 - 평생 떼어낼 수 없는 사이 (0) | 2022.04.30 |
죽마고우 뜻과 유래 - 오래된 친구는 오래된 대로 (0) | 2022.04.29 |
호가호위 뜻과 유래 - 곰 같은 끈기가 결국 여우의 잔꾀를 이긴다 (0) | 2022.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