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자성어모음

천상천하 유아독존 뜻과 유래 - 석가가 하고 싶었던 말은 무엇이었을까?

 

오늘은 고사성어 천상천하유아독존 뜻, 유래, 예문, 비슷한 말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천상천하유아독존은 원래 우리가 흔히 알듯이 '이 세상에서 내가 가장 잘났다'는 뜻을 뜻하는 말이 아닙니다. 우리가 부처님이라고 부르는 석가모니가 태어나서 바로 외쳤다고 전해지는 말입니다.

 

고사성어 천상천하 유아독존 - 세상에서 가장 쎈 사람이 누구일까?
고사성어 천상천하 유아독존 - 세상에서 가장 쎈 사람이 누구일까? (출처:바이두)

 

먼저 천상천하(天上天下)는 '하늘 위와 아래'라는 뜻이고, 유아독존(唯我獨尊)은 '오직 나 홀로 존귀하다'는 뜻입니다. 하여 천상천하유아독존은 '하늘 위와 하늘 아래 오직 나 홀로 존귀하다'는 말이 되는데, 유아독존에서 가리키는 '나'라는 존재는 석가모니 자신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이 땅에 태어난 모든 존재를 말하는 것입니다. 결국  석가모니가 하고 싶었던 말은 이 땅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이 다 각각의 의미가 있으며 각자의 존귀함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천상천하유아독존은 TV프로나 애니메이션 또는 무협만화 등에서 요즘 자주 인용되는데요. 대부분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임을 강조할 때 쓰이고 있습니다.

 

 

고사성어 천상천하 한자와 한글
고사성어 천상천하 한자와 한글

 

 

고사성어 유아독존 한자와 한글
고사성어 유아독존 한자와 한글

 

 

천상천하유아독존 뜻

천상천하유아독존은 한자어로 天(하늘 천), 上(위 상), 天(하늘 천), 下(아래 하), 唯(오직 유), 我(나 아), 獨(홀로 독), 尊(높을 존)이라고 쓰는데, 그대로 해석하자면 위에서 설명드린 것 처럼 '하늘 위와 하늘 아래 오직 나 홀로 존귀하다'는 말이 됩니다. 이 말의 깊은 뜻은 바로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이 하나같이 존엄함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바로 석가의 가르침을 따르는 불교가 지향하는 바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말을 통해 석가모니가 얼마나 위대한 인물이었는지 설명함과 동시에 반대로 모든 생명은 스스로의 노력 여하에 따라 석가모니처럼 존귀한 존재가 될 수 있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한자어의 겉뜻 만을 해석하여 마치 독선적인 성격의 사람이나 할 수 있는 말로 치부되는 것 같아 아쉬운 마음이 큽니다. 물론, 한자어 뜻만을 해석하여 인용하거나 적절한 구절에 사용하는 것을 나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이 말이 지향하고자 했던 참 의미를 알고나면 석가모니의 깨달음이 결국 인간과 생명을 위한 것임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천상천하유아독존 유래

천상천하유아독존은 불교의 초기 경전에 주로 나오는 설화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맛지마 니까야》, 《디가 니까야》 등의 불교의 초기 경전에 다음과 같은 구절이 나온다.
부처님은 태어난 후 바로 북쪽을 향해 일곱 걸음을 걷고 난 후 이렇게 외쳤다고 한다.
"하늘 위 하늘 아래에서 오직 나 홀로 존귀하다. 나는 이 세상의 중생들을 생로병사에서 건질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 고려시대의 승려인 진각 국사의 저서 《선문염송》에도 천상천하유아독존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석가모니가 인간들에게 설파하고자 했던 깨달음은 모든 생명의 존귀함과 더불어 완전한 자유 그리고 행복이라고 합니다.

아직 깨달음이 부족한 우리에게 완전한 자유와 행복은 어떤 것일까요?

오늘은 유명한 고사성어 천상천하유아독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