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자성어모음

개미가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멀쩡한 이유

 

개미를 통해 알아보는 공기의 특징.

 

개미는 정말 튼튼합니다
개미는 정말 튼튼합니다. -출처 : baidu-

 

안녕하세요. 오늘은 개미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개미는 학교 운동장에 있는 나무나 화단 안의 땅을 살펴보면 쉽게 볼 수 있는데요. 굳이 시골이나 나무가 많은 산에 가지 않고도 쉽게 볼 수 있는 대표적인 곤충입니다. 또한, 한국에 살고 있는 개미들은 크기가 대부분 1㎜ ~ 10㎜ 미만입니다.

대략 개미의 평균 키를 5㎜(0.5㎝)라 가정하고 초등학생의 평균 키와 비교해 보겠습니다.

초등학생 평균 키(3학년 기준) 130㎝ ÷  개미 평균 키 0.5㎝ = 260

초등학교 3학년의 평균 키가 개미보다 무려 260배나 크네요.

이렇게 작은 개미이지만 아주 높은 나무나 화단 등에서 떨어져도 죽지 않습니다. 과연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그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높은 나무의 길이를 5m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높은 나무 500㎝(5m) ÷ 개미 평균 키 0.5㎝ = 1000

높은 나무 5m는 개미의 평균 키보다 무려 1000배나 높습니다. 자신의 키보다 1000배나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개미는 죽지 않고 심지어는 다치지도 않는 답니다.

 

 

 

사람의 키보다 400배 높은 롯데월드타워
사람의 키보다 400배 높은 롯데월드타워. -출처 : naver-

 

만약에 사람이 자신의 키보다 1000배나 높은 곳에서 떨어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한국에서 가장 높은 건물은 2016년 서울에 지어진 '롯데월드타워'로 높이는 무려 555m입니다. 하지만, 롯데월드타워 조차도 사람의 키보다 1000배 크지는 않습니다. 초등학생 평균 키보다 약 400배 정도 높을 뿐이죠.

만약에 사람이 롯데월드타워에서 떨어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정말 상상하기에는 너무 무섭네요.

자신의 키보다 1000배나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멀쩡한 개미! 정말 튼튼한 곤충 중에 하나입니다.

 

그런데, 개미가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죽지 않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여러분도 잘 알고 있는 '공기' 때문입니다.

공기는 사람의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우리가 사는 거의 모든 곳에 존재합니다. 공기가 눈에 보이지 않아도 느낄 수는 있습니다. 공기의 움직임, '바람'입니다. 바람은 자연이나 기계에 의하여 일어나는 공기의 움직입니다. 선풍기는 바람을 만드는 대표적인 기계입니다.

 

바람을 만드는 대표적인 기계, 선풍기. -출처 : baidu-

 

이처럼 개미나 깃털 등 가벼운 물체는 높은 곳에서 떨어질 때 공기와 부딪치면서 떨어지는 속력이 눈에 띄게 떨어집니다. 깃털은 가끔씩 떨어지지 않고 공기의 움직임, 바람 때문에 오히려 더 높게 날아가기도 한답니다.

이런 현상을 '공기의 저항'이라고 합니다.

모든 물체는 높은 곳에서 떨어질 때 공기의 저항을 받습니다. 사람이나 무거운 돌이 떨어져도 마찬가지로 공기의 저항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사람은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 크게 다치거나 죽을 수도 있습니다. 사람은 너무 무거워서 공기의 저항을 뚫고 빠른 속력으로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공기의 저항을 많이 받아서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죽지 않게 해주는 도구가 있는데 그걸 바로 '낙하산'이라고 합니다.

여러분도 들어 보셨죠?

 

공기의 저항을 이용한 낙하산
공기의 저항을 이용한 낙하산 -출처 : baidu-

 

위 사진처럼 낙하산은 하늘에서 떨어질 때 공기의 저항을 크게 늘려서 떨어지는 속력을 떨어 뜨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모든 물체는 높은 곳에서 떨어질 때 공기의 저항으로 인해 속력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이 세상에 공기의 저항이 없다면 모든 물체는 같은 속력으로 떨어지게 되고 어쩌면 개미도 죽을 수 있겠죠. 실제로 진공(공기가 없는) 상태에서 가벼운 깃털과 엄청나게 무거운 쇠공을 높은 곳에서 동시에 떨어 뜨리면 두 물체의 떨어지는 속력은 거의 동일합니다. 우리가 살면서 그 존재를 거의 느끼지 못하는 공기가 사람을 포함한 생명체와 물체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는지 아시겠죠?

 

-오늘의 결론-

개미가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죽지 않는 이유는 바로 '공기의 저항' 때문입니다.

 

오늘은 개미와 공기의 저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러분도 저와 위에서 알아본 것처럼 공기의 이동, 공기의 저항 등 공기의 특징에 대해서 더 알아보면 좋겠습니다.